Browse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이 청소년의 경찰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윤호
Advisor
이수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찰 신뢰청소년학교전담경찰관학교폭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2020. 8.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사회의 미래 주도층인 청소년의 경찰 신뢰도에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및 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의 경찰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청소년의 경찰에 대한 신뢰도이며, 학교 내 순찰가시성, 학교 내 폭력증가 추세,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 정도(학교전담경찰관 인지 여부, 학교전담경찰관과 연락 경험, 학교전담경찰관과 상당 경험, 학교전담경찰관 도움 인식),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만족도,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요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통제변수로는 개인적 특성 변수인 청소년의 성별, 학년, 남녀공학여부, 거주지역 규모 등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중․고등학생 2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한 주요 독립변수의 평균값은 학교 내 순찰 가시성은 2.52, 학교 내 폭력증가추세는 2.61,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은 2.31로 나타났고. 학교전담경찰관 도움 인식은 2.82,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만족도는 3.00,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은 3.33,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요도는 4.10로 나타나, 제도 필요성과 역할 중요도가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였다.
종속변수인 경찰에 대한 신뢰도의 평균은 최대값 5를 기준으로 3.64로 조사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요도가 경찰 신뢰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이 클수록 경찰에 대한 신뢰도는 낮아지고,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을 더 느낄수록 그리고 학교전담경찰관 역할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경찰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및 학교전담경찰관, 교사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전담경찰관 제도와 활동에 대한 개선 필요사항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경찰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제언들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 감소를 위해서는 학교전담경찰관이 수시로 담당학교을 방문하고 순찰을 보다 자주 실시하는 등 예방활동을 강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교전담경찰관 인원 증원이 요구된다.
둘째, 학교전담경찰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채용, 장기 근무, 전문교육 등 전문성 제고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이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학교폭력 가해학생 관리 및 피해학생 보호 역할을 보다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학생들과의 소통과 접촉을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요즘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소통 방식으로 변화가 요구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0986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15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Theses (Master's Degree_행정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