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중재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장벽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areer Intervention Programs for College Student on Career Barriers

Abstract

이 연구는 진로중재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장벽 지각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메타분석 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연계되어 있는 학술 데이터베이스 (누리미디어, 코리아스칼라, 학술교육원, 한국학술정보 등)를 통합검색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2019년 9월 기준 으로 현재까지 발표된 진로중재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장벽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국내 학위논문(2편)과 학술지 논문(9편), 총 11편이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되었다. 분석 결과, 진로중재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 Hedges g=-1.023(95% CI: -1.642~-.403), U₃=84%로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의 효과크기가 약 34% 큰 것으로 입증되 었다. 한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성공률에 대한 비교는 통제집단이 27%에 비해 실험집단은 72%로 나타나 실험 집단의 성공률이 확연히 높은 것이 밝혀졌다. 결론적으로 대학생의 진로장벽 지각 감소에 진로중재프로그램의 효과크 기는 큰 것이 확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의 의의와 함의를 논의하였고 끝으로 이 연구의 제한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