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습분석학의 교수학습현장적용을 위한 학습데이터 탐색 : Exploring Learning Data for the Application of Learning Analytics to the regular teaching and learning sett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태기

Issue Date
201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4, pp. 1181-1205
Keywords
학습분석학학습데이터교수학습좋은수업Learning analyticsLearning dataTeaching and learningEffective teaching
Abstract
최근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도울 수 있는 학습분석학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구현을 위해 체계적인 교수학습은 필수적인 만큼 이러한 학습분석학은 교육현장의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수학습개선과 관련하여 지금까지는 좋은수업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지만 현장에서 좋은수업을 구현하기위해 교수자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다루고 있는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분석학을 통한 교수학습개선을 위해 필요한 학습데이터의 종류를 좋은수업의 개념을 바탕으로 탐색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좋은수업 연구들에 주로 인용되는 대표적인 연구 자들의 좋은수업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좋은수업의 종합 모델을 선정한 후 이를 구현하기위한 세부 학습데이터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환경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별 학습정보와 세부학습정보 및 정보의 속성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최초로 학습분석학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위한 학습데이터를 규명하였다는 것과 교육현장의 교수학습개선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한다는 의의가 있다. 학습분석학의 실제적인 적용을 통한 교수학습 현장개선을 위해서 추가적인 후속연구가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27
DOI
https://doi.org/10.15753/aje.2019.12.20.4.11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