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분석학의 교수학습현장적용을 위한 학습데이터 탐색 : Exploring Learning Data for the Application of Learning Analytics to the regular teaching and learning setting

Abstract

최근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도울 수 있는 학습분석학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구현을 위해 체계적인 교수학습은 필수적인 만큼 이러한 학습분석학은 교육현장의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수학습개선과 관련하여 지금까지는 좋은수업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지만 현장에서 좋은수업을 구현하기위해 교수자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다루고 있는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분석학을 통한 교수학습개선을 위해 필요한 학습데이터의 종류를 좋은수업의 개념을 바탕으로 탐색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좋은수업 연구들에 주로 인용되는 대표적인 연구 자들의 좋은수업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좋은수업의 종합 모델을 선정한 후 이를 구현하기위한 세부 학습데이터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환경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별 학습정보와 세부학습정보 및 정보의 속성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최초로 학습분석학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위한 학습데이터를 규명하였다는 것과 교육현장의 교수학습개선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한다는 의의가 있다. 학습분석학의 실제적인 적용을 통한 교수학습 현장개선을 위해서 추가적인 후속연구가 필수적으로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