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유치원과 어린이집 효과 분석: 유치원과 어린이집 경험이 아동의 인지 발달과 학업 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on cognitive outcom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민종
Issue Date
20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1 No.1, pp. 1-20
Keywords
유치원어린이집교육 효과경향 점수 매칭한국아동패널 데이터Kindergartenday care centercognitive outcomespropensity score matchingKIICE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학업 및 인지 능력이 취학 전 유치원과 어린이집 경험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대규모 관측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란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할 수 있는 경향 점수 매칭 방법을 활용하였다. 경향 점수 매칭 분석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선택할 조건부 확률이 유사한 아동의 학업 및 인지 능력을 비교하여 어린이집을 졸업한 아동이 유치원을 다녔을 때 갖출 것으로 예상되는 학업 및 인지 능력을 추정한다. 이 결과는 유치원의 인과 효과로 해석된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수용 어휘력과 표현 어휘력은 취학 전 유치원과 어린이집 경험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수리 능력, 언어 유추력, 도식화 능력, 공간 지각 능력, 추리 능력 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 경험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가 평가한 초등학생의 국어와 수학 수행 능력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 다. 이 연구는 유보 통합 논의에 필요한 실증 근거로 활용될 수 있는 동시에 제도 개선에 필요한 담론의 틀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34
DOI
https://doi.org/10.15753/aje.2020.03.21.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교육연구소)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AJE)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ume 21 Number 1-4 (202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