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 내 협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Link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Intra-Collaboration

Abstract

본 연구는 변혁적 리더십 이론, 협력이론, 조직지원 이론, 사회적 상호의존성 이론과 같은 다양한 이론과 매개모형 분석틀을 통해 공공부문에서 변혁적 리더십, 조직 내 협력, 조직성과 간 기제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737명의 지방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고, 조직내 협력은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성과 간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조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변혁적 리더들이 상사와 부하 직원 간, 동료 간, 부서 간 자유롭게 협업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조직 내 협력을 이끌어내는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또한, 지방정부에서는 변혁적 리더십 교육을 강화하고, 조직 내 협력을 위해 조직 구성원간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고,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