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원을 위한 데이터 큐레이션 사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 data curation training program for research support for librarian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사서들을 대상으로 연구지원을 위한 데이터 큐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공유함으로써 향후 데이터 큐레이션 교육과정 개발 시 참고해야 하는 주요 특성을 안내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연구지원을 위한 데이터 큐레이션과 국내ㆍ외 데이터 큐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동향에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방법론으로 래피드 프로토타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후 연구 결과에서는 래피드프로토타입 방법론을 적용하여 선행 연구 검토, 의뢰인 및 전문가 요구분석, 전문가 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1차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고, 2~3차에 걸친 의뢰인과 전문가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 연구지원을 위한 데이터큐레이션의 필요성, 데이터의 개념과 유형, 데이터 개방성, 데이터관리계획, 레포지터리를 활용한 데이터 큐레이션을포함한 총 9개의 핵심주제에 기반한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