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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역량 모델 개발 및 요구도 분석 : Development of a Competence Model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Education Using Mobile Technology and Analysis on Ne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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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한형종; 김근재; 권혜성; 임철일

Issue Date
2019-12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25 No.4, pp.657-690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해 최적화된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초등교사의 역량이 무엇인지를 종합하는 역량 모델을 개발하는 목적을 지닌다. 또한, 도출된 역량 중 우선적으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의 활동 촉진, 정보 탐색의 용이성 제공 등을 통해 유의미한 학습을 도모할 수 있다. 보다 효과적인 모바일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초등교사들은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역량을 지녀야 한다. 하지만 이상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초등교사들이 지녀야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한 종합적 접근은 미흡하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 행동사건 면담, 두 차례의 델파이 분석을 통해 역량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수업에 활용해 본 경험이 있는 총 45명의 현직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후 Borich의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을 실시하여 공통적으로 우선순위를 지니는 세부 역량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및 기술 활용, 모바일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학습, 학습활동 촉진, 모바일 학습 평가, 수업 및 활동 관리, 모바일 정보 및 자원 관리 총 여섯 가지의 주 역량에 포함되는 20개의 세부 역량을 개발하였다. 요구도 분석 결과 모바일 도구 활용을 위한 기술적 환경 점검 및 준비, 모바일 도구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탐색, 학습자 통제를 통한 주의 분산 방지, 활용 사례 공유 및 교류, 윤리 및 정보 소양 안내의 세부 역량에 대한 접근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ISSN
1229-7291
URI
https://hdl.handle.net/10371/177885
DOI
https://doi.org/10.15833/KAFEIAM.25.4.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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