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공공기관 비형식 생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A Model Study on the Procedure Development for Informal Ecological Education Program in Public Institut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Issue Date
2021-06
Publisher
한국환경교육학회
Citation
환경교육, Vol.34 No.2, pp.228-2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공공기관의 경영 특성을 반영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 운영 특성을 반영한 절차를 기반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비형식 교육기관으로 갖추어야 할 교육적 절차 요소를 반영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쟁점사항을 점검하여 수정된 절차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국립생태원 ‘2018 글로벌 생태협력 아카데미’ 적용하여 절차 단계별로 보완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하고 반영하여 최종 절차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P-D-C-A를 기반으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시범운영을 통해 활용 가능성을 보완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등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ISSN
1225-1259
URI
https://hdl.handle.net/10371/17994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Biology (생물전공)Journal Papers (저널논문_생물전공)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Biology (생물전공)Journal Papers (저널논문_생물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