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비형식 생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 A Model Study on the Procedure Development for Informal Ecological Education Program in Public Institut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공공기관의 경영 특성을 반영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 운영 특성을 반영한 절차를 기반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비형식 교육기관으로 갖추어야 할 교육적 절차 요소를 반영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쟁점사항을 점검하여 수정된 절차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국립생태원 2018 글로벌 생태협력 아카데미 적용하여 절차 단계별로 보완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하고 반영하여 최종 절차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P-D-C-A를 기반으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시범운영을 통해 활용 가능성을 보완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등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