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도 지역사회역량강화 전략이 그들의 사회적 관계망, 지역사회 소속감, 주관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mmunity-based empowerment program for young adults on social networks, sense of community, and subjective well-being

Abstract

청년들에 대한 제도적 지원은 주로 취업 및 소득지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기에 보다 포괄적인 접근법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 연구는 청년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전략의 효과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에 기반하여 청년들의 사회적 관계망을강화하고 자발적 조직화와 지역사회 내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3년간 진행된 사업이 청년의 사회적관계, 지역사회 소속감 그리고 주관적 안녕에 미친 영향을 혼합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양적 분석은 2019년과 2021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총 635개의 사례를이중차분법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질적 분석은 주요 프로그램 참여자와 지역사회 활동가 등총 15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를 기반으로 하였다. 이중차분분석의 결과는 청년의 자발적조직화와 지역사회 기반 활동 참여가 그들의 지역사회 소속감과 주관적 안녕감이 높아지는 데기여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해당 지역사회가 거주지인 집단에서 생활권인 집단보다 더욱두드러졌다. 심층인터뷰 분석 결과, 청년의 사회적 관계망에 대한 욕구는 지역사회에서의 거주기간에 무관하게 높았다. 또한 지역사회 기반 자발적 활동 참여는 청년의 사회적 관계망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신뢰와 애착을 증가시키며, 지속적인 지역사회 참여 역량을 강화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청년지원정책과 지역사회 기반 사회복지실천에 함의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