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스마트폰 의존이 청소년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양육 태도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매개 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Smartphone Dependency and Adolescent Cyber Delinquenc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스마트폰 의존과 청소년 사이버 비행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사이버 비행이란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비행 행동으로, 최근 사회적 수준의 문제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비행을 설명하는 이론들을 토대로 부모의 스마트폰 의존이 각각 부정적 양육 태도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을 통해 사이버 비행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예상하였다. 분석을 위해 사용한 자료는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 2차년도 데이터의 중 1 패널과 보호자 조사자료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스마트폰 의존이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으로 이어지는 직접 경로가 유의하였다. 둘째, 부모의 스마트폰 의존이 부정적 양육 태도를 통해 사이버 비행으로 이어지는 경로가 유의하였다. 셋째, 부모의 스마트폰 의존이 청소년의 스마트폰을 통해 사이버 비행으로 이어지는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이론적 함의와 본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