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앙 위치 및 진원 깊이 결정 탐구 프로그램 개발 : New inquiry program to determine epicenter and focal depth

Abstract

현대적인 지진계가 전 세계 지진을 관측하기 시작하면서, 지진학은 눈부시게 발전하여 지구 내부 구조 규명 및 판구조론을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과학적 증거를 제시하였다. 지진 연구의 시작은 발생한 지진의 진앙과 진원 결정에서 출발하며,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진앙의 위치를 찾고 진원의 깊이를 계산하는 탐구활동이 과거 교과 교육과정에서부터 현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까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교과서에는 제시되는 진원 깊이 탐구방법은 그 과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과학자들이 사용하지도 않아 교과서 내용으로 부적절하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자들이 진원을 결정하는 여러 방법 중 고등학교 교실에서 실현 가능한 방법을 소개하고, 실측 자료를 이용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관측 자료를 단순화한 탐구 자료를 제시하여실제 수업에 바로 활용될 수 있는 예를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