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등학생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Action Competence on Climate Change within High School Students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백성희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찬종 | - |
dc.date.accessioned | 2022-10-14T06:16:42Z | - |
dc.date.available | 2022-10-14T06:16:42Z | - |
dc.date.created | 2022-09-26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41 No.6, pp.533-542 | - |
dc.identifier.issn | 1226-518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8607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을 진단하는검사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내용타당도 검증과 두 차례의 조사를 바탕으로 검사도구를 개발하였고, 본조사는 전국의 고등학생 1∼2학년 5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문항 분석(평균, 왜도, 첨도, 문항-전체 상관),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활용하였다. 기후 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는 7가지 영역의 총 35개 문항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15분 내외이다. 이 검사도구의 영역별 구성은 기후변화 관련 지식, 기후변화 감수성, 성찰능력, 통합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의사결정능력, 실천 의지이다. 이 검사도 구는 자기보고식의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않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로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Cronbach-α 값은 전체 0.953, 하위요소의 경우 0.786∼0.862의범위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교육학회 | - |
dc.title | 고등학생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Action Competence on Climate Change within High School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4697/jkase.2021.41.6.533 | - |
dc.citation.journaltitle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 |
dc.citation.endpage | 542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533 | - |
dc.citation.volume | 4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0898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찬종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