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등학생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Action Competence on Climate Change within High School Student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성희-
dc.contributor.author신현정-
dc.contributor.author김찬종-
dc.date.accessioned2022-10-14T06:16:42Z-
dc.date.available2022-10-14T06:16:42Z-
dc.date.created2022-09-2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citation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41 No.6, pp.533-542-
dc.identifier.issn1226-518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86076-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을 진단하는검사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내용타당도 검증과 두 차례의 조사를 바탕으로 검사도구를 개발하였고, 본조사는 전국의 고등학생 1∼2학년 5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문항 분석(평균, 왜도, 첨도, 문항-전체 상관),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활용하였다. 기후 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는 7가지 영역의 총 35개 문항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15분 내외이다. 이 검사도구의 영역별 구성은 기후변화 관련 지식, 기후변화 감수성, 성찰능력, 통합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의사결정능력, 실천 의지이다. 이 검사도 구는 자기보고식의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않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로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Cronbach-α 값은 전체 0.953, 하위요소의 경우 0.786∼0.862의범위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과학교육학회-
dc.title고등학생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Action Competence on Climate Change within High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4697/jkase.2021.41.6.533-
dc.citation.journaltitle한국과학교육학회지-
dc.citation.endpage542-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533-
dc.citation.volume41-
dc.identifier.kciidART00280898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찬종-
dc.description.journalClass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