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배경 청소년들의 사회・문화 자본 관련 국내 진로상담연구 동향 및 사회정의옹호상담 적용방안 : A Literature Review on Career Counseling and the Application of Social Justice Advocacy Counseling related to the Social and Cultural Capital of North Korean Immigrant Youth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배경 청소년들의 진로발달과 이들의 사회․문화 자본에 대한 문헌 고찰로, 이를 바탕으로 사회정의옹호상담 철학에 입각하여 북한배경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 및 제안해보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북한배경 청소년에 대한 연구들은 한국사회로의 적응에 주로 관심을 가졌으며 이들의 진로문제는 한국사회 청소년과 같은 다수자의 관점에서 발달되어 온 전통적인 진로 이론을 바탕으로 주로 다루어져 온 측면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북한배경 청소년들의 진로문제가 개인 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전제로, 사회옹호정의 진로상담의 관점을 소개하고 나아가 북한배경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자원으로서 사회․문화 자본들의 특성과 영향 정도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북한배경 청소년들의 가족, 친구, 교사 등의 사회 자본과 예술, 문화, 교육 등의 문화 자본 관련 주제로 연구된 국내 문헌들이 어떤 흐름으로 연구되어왔는지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사회․문화 자본이 북한배경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토대로 북한배경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을 돕기 위한 사회정의 옹호 관점에서의 실천 방안과 후속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