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읽기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일대일 어휘 중재 사례 연구: 명시적 정의, 상황적 맥락, 형태소 분석을 중심으로 : A one-on-one vocabulary intervention case study for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in the 3rd grade of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explicit definition, situational context, and morpheme analysi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읽기 학습부진 학생에게 일대일 어휘 중재를 실시한 사례 연구로, 사전검사, 진전도 3차, 사후검사의 5가지 검사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전체 어휘 검사 점수, 그리고 하위 영역인 명시적 정의, 상황적 맥락, 형태소 분석 점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추후 중재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하여 2021년 5월부터 7월까지 경기도 S 시 소재 3학년 읽기 학습부진 학생 8명을 대상으로 15회기의 어휘 집중 중재와 지속적인 진전도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의 검사 총점과 하위 영역별 원점수, t 점수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였다. 어휘 영역 사후검사 원점수는 사전검사에 비해 5점에서 24점 사이의 향상을 보였으며, 학생별 편차는 있었지만 명시적 정의, 상황적 맥락, 형태소 분석의 하위 영역 점수도 향상하였다. 학생을 직접 지도한 강사의 보고를 결과와 함께 제시하여 점수 변화의 원인과 맥락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3학년 어휘 집중 중재의 효과적 방안과 어휘 하위영역별 성취, 지속적인 교육과정 중심 측정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