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업중단 숙려제의 성공 사례 분석 : An Analysis on the Successful Case of The Careful Deliberation Before School Dropout
대전지역 학교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민주

Advisor
이수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업중단숙려제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22. 8.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매년 약 5만명 이상의 학생들이 학업을 중단하는 상황에서 17개 시·도교육청에서 학업중단 예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학업중단 숙려제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우수한 사례가 확산되고, 필요한 경우 제도 개선이 이뤄져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이 온전하게 학업을 영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학업중단 숙려제를 우수하게 운영하고 있는 대전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우수 학교는 대전광역시교육청의 추천 학교, 학업중단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 입상 학교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인터뷰 대상자는 학업중단 숙려제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 교장(감), 담임교사, 학업중단 숙려제에 참여하고 학업에 복귀한 학생 등이었다.
본 연구는 학업중단 숙려제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양적 연구보다는 질적 연구를 선택하였으며, 다양한 질적연구 방법론 중 근거이론을 활용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분석을 한 이유는 학업중단 숙려제는 교육청에서 내려온 동일한 운영지침을 가지고 학교별 특성에 따라 제도 운영의 편차가 나타나기 때문에 양적 자료를 분석하는 것보다 제도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맥락적인 차이를 심층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근거이론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보다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근거이론 중 패러다임 모형을 활용하였으며, 학업중단 숙려제의 성공이라는 중심 현상을 두고, 인과적 조건과 맥락적 속성을 분석하는 점에 중점을 두었다.
분석 결과 학업중단 숙려제를 우수하게 운영하는 학교들의 경우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인과적 조건 영역 중 숙려기간에서는 학생 맞춤이나 학생 의향과 같은 공통의 범주를 찾을 수 있었고, 예산에서는 유연한 집행이라는 공통 범주를 토출할 수 있었다. 출결 및 성적처리에서도 매뉴얼이 있기 때문에 기준으로 먼저 범주화가 됐으나 이 부분에서도 학생 맞춤의 범주가 나타났다. 참여학생의 경우 관찰과 전문적 검사라는 범주를 구성하였고, 운영기관 항목의 경우 범주화 했을 때 공통적으로 도출된 단어는 선호반영이었다. 결국 이상을 종합해볼 때 인과적 조건에서는 한정된 재원과 매뉴얼이라는 동일한 기준에도 불구하고 학생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파악하여 맞춤형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관찰과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는 것이 학업중단 숙려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공통 요인으로 나타났다.
맥락적 속성 영역에서는 관리자인 교장과 교감은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담임교사, 상담교사, 학생을 신뢰하고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했다. 또한 상담과 관련된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상담교사의 높은 전문성과 함께 담임교사 등 학교 구성원이 함께 학생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열정으로 학생을 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지원할 때 성공적인 운영을 이룰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수의 면담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토대로 이뤄졌기 때문에 적은 표본에서 결론을 도출하고자 했다는 연구의 한계점이 있다. 또한, 낮은 학업중단율을 보이는 학교와 같이 정량적 기준으로 우수한 학교를 선정한 것이 아니라 학업중단 예방 공모전 입상이나 시교육청의 추천 등이 정성적인 요인에 근거하여 우수 사례를 선정한 부분은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다. 다만, 연구를 통해 학업중단 숙려제를 우수하게 운영하는 학교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학교 구성원의 다각적인 노력, 교사의 열정 등으로 나타난 바 교육 현장에서는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원을 위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uccessful cases of the careful deliberation before school dropout conducted by 17 metropolitan offices of education. And then excellent cases spread other metropolitan offices and schools.
For this purpose,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schools in Daejeon. The interviewees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 were counseling teachers, principals, homeroom teachers, and student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several common characteristics were found in the case of schools that excellently operate the careful deliberation before school dropout. Among the causal conditions areas, common categories such as "student customization" and "student intention" could be found during the deliberation period, and common categories such as "flexible execution" could be extracted from the budget. And there is a manual in attendance and grade processing, it was first categorized as a "standard," but in this part, the category of "customized students" appeared. In the case of participating students, the categories of "observation" and "professional inspection" were constructed, and in the case of operating institution items, the commonly derived words were "preferred reflection." In the end, despite the same criteria of limited financial resources and manuals under causal conditions, providing customized programs by accurately diagnosing and grasping students' current situations, and showing observation and continuous interest were common factors.
In the contextual attributes area, it was important for the principal to pay attention to the operation of careful deliberation before school dropout and trust teachers. In addition, counseling teachers with professional certificates related to counseling, was achieved successful operation when school members such as homeroom teachers supported students in various ways with warm eyes and passion for students.
Since this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interviews with a small number of interviewees, there is a limitation of the study. In addition, there may be different views on the selection of excellent schools. However, through research,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schools that operate excellent school were continuous interest in students, multi-faceted efforts of school members, and teacher enthusiasm, so efforts need to be made to support students in school dropout.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88758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22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