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 초등 경력교사의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교수지향과 PCK 요소들 사이의 관련성 탐색 -물체의 운동과 빛과 렌즈 단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cience Teaching Orientation and PCK Components as They Appeared in Science Lessons by an Experienced Elementary Teacher: Focusing on Motion of Objects and Light and Lens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채연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진웅 | - |
dc.date.accessioned | 2023-04-19T01:09:07Z | - |
dc.date.available | 2023-04-19T01:09:07Z | - |
dc.date.created | 2022-08-26 | - |
dc.date.issued | 2021-04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41 No.2, pp.155-170 | - |
dc.identifier.issn | 1226-518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9043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초등 과학교과 전담을 맡고 있는 한 경력 교사의 과학 교수지향(sceience teaching orientation)의 특징과 과학 교수지향이 다른 PCK 요소들과 어떤 관련이 맺고 있는지를 탐색한 사례연구이다.이를 위해 Magnusson, Krajcik, & Borko(1999)의 PCK 모델을 적용 하였으며, 특히 과학 교수지향과 관련하여 Friedrichsen, Driel, & Abell(2011)의 정의를 이용하였다. 과학수업에 전문성이 있다고 인정 받는 한 명의 초등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그의 과학수업 21차시를 관찰하였다(물체의 운동 단원 10차시, 빛과 렌즈 단원 11차시). 교사 면담과 참여 교사의 PCK를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CoRe(content representation) 응답지를 수집하여 함께 분석하였다. 먼저 사전 면담 자료를 통해 참여 교사의 과학 교수지향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Friedrichsen, Driel, & Abell(2011)이 제안한 과학 교수 지향의 세 측면(과학 교수의 목적과 목표에 관한 신념, 과학의 본성에 관한 신념, 과학 교수학습에 관한 신념)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어구를 찾고, 이를 상위 범주로 분류하여 이에 이름을 붙이는 범주화 작업을 하였다. 과학 교수지향을 제외한 다른 PCK 요소들의 특징은CoRe 응답지와 수업 관찰 자료를 Magnusson, Krajcik, & Borko 1999)의 PCK 모델에 따라 연역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교수지향의 세 측면과 관련하여 그는 각각 과학과 일상생활과의 관계와 과학 개념의 습득, 앎에 이르는 방법으로서의 과학, 학생 중심 수업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세 측면은 다중적이고 복합적으로 얽혀 있었으나 과학 탐구라는 하나의 과학 교수지향으로 수렴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사가 다른 PCK 요소의 선정과 조직에 관련하여 의사결정을 내릴 때 더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신념이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과학수업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받는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지향의 특징, 과학 교수지향과 다른 PCK 요소 들과의 관련성을 탐색한 이 연구의 결과는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실천을 이해하는데 있어 과학 교수지향의 역할과 의미에 시사점을 줄 수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교육학회 | - |
dc.title | 한 초등 경력교사의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교수지향과 PCK 요소들 사이의 관련성 탐색 -물체의 운동과 빛과 렌즈 단원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Science Teaching Orientation and PCK Components as They Appeared in Science Lessons by an Experienced Elementary Teacher: Focusing on Motion of Objects and Light and Len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journaltitle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 |
dc.citation.endpage | 17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55 | - |
dc.citation.volume | 4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1733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진웅 | - |
dc.type.docType | 원저(Article)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학 교수지향, PCK, 초등교사, 물체의 운동, 빛과 렌즈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