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새로운 물리교수법 강의를 통한 예비물리교사들의 좋은 과학수업관련 인식의 변화 : Pre-service Teachers Changes in Recognition of the Good Science Teaching Through the New Physics Teaching Method Cours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호; 김홍빈; 이성은; 이은예

Issue Date
2021-03
Publisher
교육종합연구원
Citation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30 No.1, pp.1-3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좋은 과학수업을 지향하는 물리교수법 강의에 참여한 학생들의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로는 기초설문지, 주간보고서, 반성적실천기록지, 예비교사와의 개별면담 등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6명의 예비교사들의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먼저, 실존적 관심(배움을 사랑)과 수업요소 간의 통합을 좋은 과학수업의 특징으로 분명하게 인식한 네 명의 예비교사들은 수업실습 이후에도 계속 발전하거나 설령 회귀하는 모습을 보이더라도 계속 발전적인 고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좋은 과학수업에 관한 인식이 학기 중반에 수업요소 간의 부분적 연결(혹은 분리)과 소유/호기심 수준에 머문 두 명의 예비교사들은 학기 말 수업실습 이후에도 인식의 수준이 학기 초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범대학 및 부설학교에서 실행 중인 예비교사 교육의 개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ISSN
1225-5335
URI
https://hdl.handle.net/10371/190437
DOI
https://doi.org/10.54346/sjer.2021.30.1.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