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CPS)의 문제 이해 단계를 위한 중등학생용 온라인 지원 도구 개발 : Development of an Online Support Tool for Adolescent Learners to Assist in Understanding the Challenge Phase of the CPS Model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학생의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문제 이해 단계를 위한 온라인 지원 도구를 개발하고, 학습자 및 교수자의 반응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문제 이해를 위한 온라인 지원 도구는 어떻게 설계 및 개발되는가? 둘째, 창의적 문제 이해를 위한 온라인 지원 도구에 대한 중등학교 학습자 및 교수자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방법의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분석, 도구 설계, 도구 개발 및 사용성 평가, 도구 사용 및 현장 평가의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다. 두 차례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개발된 창의적 문제 이해를 위한 온라인 지원 도구(CPS-U)는 소개 페이지, 기회의 구성 페이지, 자료의 탐색 페이지, 문제의 골격 구성 페이지, 요약 및 공유 페이지, 도움말 페이지로 구성되었다. 학습자 및 교수자의 평가를 통해 온라인 도구가 창의적 문제 이해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이해하는 경험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도구의 인터페이스, 기능 및 디자인에 대한 학습자 및 교수자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며, 결과물을 동료 학습자 및 교수자와 공유할 수 있는 것을 강점으로 언급하였다. 하지만 기회의 구성, 자료의 탐색, 문제의 골격 구성과 같은 표현이 중등학교 학습자들이 이해하기에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으며, 영상, 비디오 등의 자료를 첨부할 수 없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되었다. 이에 도구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학습자 및 교수자용 활용 지침을 개발하였으며,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 개발된 도구를 통해 중등학교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