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 관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 A Critical Consider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Discipline, Subject, Subject Content, and Subject Matter Education: Focus on Science Education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호 | - |
dc.date.accessioned | 2023-04-19T07:30:26Z | - |
dc.date.available | 2023-04-19T07:30:26Z | - |
dc.date.created | 2021-07-30 | - |
dc.date.issued | 2020-12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40 No.6, pp.671-685 | - |
dc.identifier.issn | 1226-518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9095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교육의 의미와 정체성을 탐구하는 한 가지 시도로써, 교과교육과 함께 이와 관련이 깊은 학문, 교과, 교과내용 간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과학 교육을 중심으로 분리적 관점의 기원을 살펴보고 이 관점이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에 미친 영향을 살펴 보았다. 그리고 본질적-총체적 관점에서 이들 간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분리적 관점은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의 유기적이며 전체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는 관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교과교육이 현재의 지평을 넘어새로운 지평을 열고 모학문, 교과, 교과내용 등과의 온전한 관계를회복하며 질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존의 분리적 관점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한편, 본질적-총체적 관점은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의 본질적으로 분리되지 않는 긴밀한 연관성을 드러냄으로써, 기존의 분리적 관점으로 야기된 문제들, 예를 들어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파편화, 부실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교육학회 | - |
dc.title |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 관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Critical Consider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Discipline, Subject, Subject Content, and Subject Matter Education: Focus on Science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4697/jkase.2020.40.6.671 | - |
dc.citation.journaltitle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 |
dc.citation.endpage | 685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671 | - |
dc.citation.volume | 4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7818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호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과학교육, 역사적 흐름과 탐구 맥락, 실천전통, ‘본질적-총체적’ 관점, academic discipline, subject, subject content, subject matt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historical flow and context of inquiry, practices, ‘essential-holistic’ perspective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