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프로파일 분석(LPA)을 통한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유형과 사이버비행의 관계 : Latent Profiles of Internet Use and its Relationship with Cyber Delinquency among South Korean Adolescent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유형을 확인하고 이러한 유형이 사이버비행 가해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International Self-Report Delinquency Study의 4차년도 자료(N=2,239)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목적에 따라 관계목적, 복합목적(저), 복합목적(고) 3개의 집단이 분류되었다. 둘째, 잠재 집단이 사이버비행 가해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이버 성비행 피해 및 가해는 복합목적(저) 집단과 관계목적 집단보다 복합목적(고) 집단에 속할수록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사이버 일반비행 피해 및 가해에 있어서는 복합목적(저) 집단과 관계목적 집단만 차이를 보였으며 관계목적 집단에 속할수록 사이버 일반비행 가해 및 피해를 더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청소년의 다양한 인터넷 사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비행 유형별 맞춤 개입이 필요하다는 논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