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수익률의 주간 반전현상과 미래 주식수익률: 한국 시장에서의 실증 연구 : Overnight returns, daytime reversals, and future stock returns in Korea

Abstract

본 연구는 투자자의 이질성(heterogeneity of investors)으로 인해 발생하는 야간수익률과 주간수익률 사이의 반전현상이 미래 주식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두 수익률 간의 반전현상 빈도를 측정하여, 미래 주식수익률에 대한 설명력을 파마-맥베스 분석방법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반전현상의 빈도가 높은 종목은 매수하고 낮은 종목은 매도하는 롱숏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유의미한 초과수익률을 얻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두 수익률 간 반전현상의 빈도는 예측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로 전체 표본 기간을 하위 기간으로 나누어 파마-맥베스 분석을 시행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중 정렬하여 구성한 롱숏 포트폴리오 분석을 진행하여도 결과는 동일하였다.

This paper examines whether the frequency of return reversals between overnight and daytime caused by heterogeneous investors can predict future stock returns. I show that the frequency of return reversals across the two periods does not show a significant return predictability after analyzing through Fama-Macbeth regression and portfolio analysis. Additional tests including Fama-Macbeth regression using subperiods and portfolio analysis using alternative double sorting methods do not change the outcome of the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