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여학생의 스포츠 리터러시 기반 스포츠 향유방식 탐색 : An exploration on the Chinese girl's sport literacy-based on sport enjoyment styl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진

Advisor
최의창
Issue Date
2023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운동향유체험스포츠 리터러시여성체육피지컬 리터러시중국 체육교육중국 여학생 체육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23. 8.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리터러시라는 개념의 틀 배경아래, 중국 여학생들의 다양한 운동향유 방식을 탐색해보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중요하게 관여되고 있는지, 그리고 운동향유를 통해 어떠한 효과를 얻었는지를 살펴보면서, 중국 여학생들의 스포츠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증진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연구 문제는 1) 중국 여학생은 어떠한 방식으로 운동을 향유하는가? 2) 중국 여학생의 운동향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3) 운동향유는 중국 여학생들에게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4) 중국 여학생의 스포츠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중국 여학생들이 즐기고 있는 다양한 운동체험을 탐색하기 위해 사회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질적 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다. 2022년 9월부터 2023년 5월까지 총 9개월간 진행되었으며, 구체적인 자료 수집은 IRB 승인을 받은 이후(2022년 12월)부터 시작하여 진행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전체 과정은 크게 연구 계획(도입) 단계, 연구 실행(탐색)단계, 연구 결과단계로 구분되었으며, 이 단계들은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의미를 잘 드러내기 위해 대학교 체육전문가의 추천으로 중국에서 교육이 잘되고 있는 일선 도시(First-tier City/一线城市)의 학교들을 선정하였고, 유목적적 표집방법으로 초, 중, 고, 대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연구 참여 교사 및 지도자 총 10명과 여학생 총 20명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 온라인 개방형 설문지, 현지문서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 및 해석은 Wolcott(1994)이 제시한 기술, 분석, 해석의 절차에 따라 적극 활용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방식은 모두 다섯 가지 방식으로 도출되었다. 1) 실천향유에서 '실천'은 우리의 신체를 사용한 움직임을 통한 행위를 말하는데, 주요로 하기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운동 기술의 연습이나 운동전술 및 전략에 해당하는데, 이는 중국 여학생들이 가장 많이 즐기고 있는 운동 향유 방식이기도 하다. 2) 관람향유에서 '관람'은 시각적으로 보고 청각적으로 듣는 것을 말하는데, 주요로 운동에 관한 내용을 눈과 귀를 통해 즐기는 방식으로 보기와 듣기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간접적으로 운동을 체험하는 운동향유 방식 중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기도 하다. 3) 표현향유에서 '표현'은 쓰기, 말하기, 읽기, 그리기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운동체험을 문자의 형태인 글로 표현하고 다양한 언변으로 표현하며, 기존의 글로 표현한 내용을 읽어내고 그려내는 방식이다. 4) 형상향유에서 '형상'은 자신이 생각한대로 행위하여 창작해나가면서 운동을 즐기는 방식인데, 주요로 모으기, 만들기 방식이다. 5) 심동향유는 운동하는 마음으로 생각하고, 사랑하고, 그 생각한 감정들을 공유하는 것으로, 주요로 공유하기, 사랑하기, 생각하기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 다섯 가지 운동향유 방식은 서로 상호보완적이면서도 독립적으로 향유되고 있었다.
둘째, 중국 여학생들은 운동을 향유하는 과정에서 개인 요인, 타인 요인, 환경/문화 요인 등 세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개인 요인에서는 1) 여학생들의 미를 향한 노력, 2) 성취감에서 자신감 상승까지의 과정, 3) 긍정적인 동기부여와 적극적인 의지력의 요인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타인 요인에서는 1) 친구들과 함께 하게 되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운동체험, 2) 교사들의 올바른 인도와 3) 부모님의 적극적인 지원의 영향들이 운동향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환경/문화 요인에서는 1) 즐거움 위주의 학교 및 수업 분위기 형성, 2) 다양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제공, 3) 시대의 흐름에 맞는 여학생이 되는 등 영향들이 관여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운동을 향유하는 체험을 통해 중국 여학생들은 네 가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먼저, 건강하고 아름답고 바른 몸을 가질 수 있는 건강한 신체증진과 두 번째로 긍정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건강한 정신발달, 그리고 세 번째로 운동에 대해 좀 더 올바른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풍부한 내면을 형성하기 위한 인성적 자질을 함양 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게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증진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운동향유의 다섯 가지 방식을 기준으로 각각의 방안인 1) 실천향유: 운동향유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 및 환경 구축, 2) 관람향유: 서사적 운동향유 방식에 대한 인식 강화, 3) 표현향유: 운동을 향유할 수 있는 체험기회 제공, 4) 형상향유: 학교, 교사, 학부모의 연계적 노력의 필요성, 5) 심동향유: 삶과 연결된 운동향유를 위한 노력확보로 마련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체험을 위한 실천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탐색한 다양한 운동향유의 방식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켜야 한다. 둘째, 중국 체육교사와 학부모 스스로가 먼저 운동을 다양하게 향유할 수 있는 역량을 구비하여야 한다. 셋째, 운동향유에 대한 중국의 사회적 분위기 및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96886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78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