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기대 분석: Argyris & Schön의 이론을 바탕으로 : Exploring Mothers Expectations for Children

Abstract

본 연구는 Argyris & Schön의 이론을 바탕으로 어머니가 자녀에게 가진 기대와 자녀가 인식하는 어머니의 기대라는 상호인식 차이를 학술적으로 조명하고,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기대의 이면에 있는 사회문화적인 현상이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자녀와 부모의 기대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학부모 중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어머니는 청소년기 자녀와 가정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시간을 상호작용하는 존재기 때문에 어머니와 자녀 두 그룹의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 FGI)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어머니의 기대는 자녀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장래에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원주의적 가치관으로 이행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성취지향적이고 학업중심적인 기대가 일반적으로 내재되어 있고, 어머니가 말하는 바람직한 양육태도인 신봉이론과 자녀가 바라보는 어머니의 실제 양육행동에서 드러나는 경제적 성취 중심의 사용이론이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부모의 기대심리에 대한 논의와 실천적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