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별과 온ㆍ오프라인 비행발달궤적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 및 사회유대요인의 예측력 탐색-잠재계층성장분석(LCGA)을 이용한 종단연구 : Social Bond Predictor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Online and Offline Juvenile Delinquency by Gender -Longitudinal Study Using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bstract

최근 청소년 비행은 질적 심화 현상과 온ㆍ오프라인을 망라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어 비행영역에 대한 포괄적 접근이 제기된다. 또한 청소년 비행은 이후 성인기 적응에도 악영향을 미치므로 비행발달궤적을 고려한 장기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청소년 비행은 유형, 원인 등에 있어 성차가 보고된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성별과 온ㆍ오프라인 비행발달궤적에 따른 잠재집단을 탐색하고 사회유대요인의 잠재집단 예측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학교 1학년 패널의 2차-6차년도까지의 종단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N = 1,483). 비행발달궤적에 따른 잠재집단을 도출하기 위해 잠재계층성장분석을 사용하였고, 사회유대요인의 잠재집단 예측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 보다 높고 다양한 수준의 비행 양상을 보이는 5개의 집단이 도출되었다. 반면 여자 청소년은 비교적 낮은 비행 수준과 감소세를 나타내는 3개의 집단이 도출되었다. 둘째, 사회유대요인의 부모애착, 관여, 신념과의 강한 유대와 또래애착, 참여에서의 약한 유대는 기타 위험군보다 비행 저위험군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이 같은 결과는 청소년 비행을 탐색함에 있어 성별과 비행 유형을 모두 고려한 통합적이고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효과적 개입을 위해 비행발달궤적의 특성이 반영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