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술지「교육법학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n the Current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은택-
dc.contributor.author엄문영-
dc.date.accessioned2023-12-11T06:37:57Z-
dc.date.available2023-12-11T06:37:57Z-
dc.date.created2020-03-13-
dc.date.issued2016-09-
dc.identifier.citation교육법학연구, Vol.28 No.3, pp.89-116-
dc.identifier.issn1226-301X-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841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교육법 관련 연구의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한교육법학회의 학회지인「교육법학연구」창간호부터 2016년 제28권 제2호까지에 게재된 논문 414편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 측면에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주제 측면에서는 국내 및 국내·외 교육법 연구 모두 교육권 연구 중에서는 학생·부모·교원의권리·의무·책임 영역에 대한 연구(30.9%)가 가장 많았으며 교육권 기초 영역에 대한연구(3.6%)가 가장 적게 나타났다. 교육법제 연구 중에서는 개별교육법 및 교육정책 영역에 대한 연구(32.3%)가 가장 많았으며 교육법 기초 영역의 연구(7.0%)가 가장적게 나타났다. 연구방법 측면에서는 법규나 법제 해석 연구방법(55.0%)이 전체 연구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판례분석 또는 법규해석 연구가 혼합된 형태의 판례분석의 빈도(39.2%)가 법규해석 연구방법에 비해 차츰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연구가 아직 많이 진행되지 않은 교육법 관련 연구주제에 대한 연구의 활성화, 둘째, 법규나 법제 해석 연구방법에 편중되지 않은 교육법 연구방법의 다양화, 셋째, 지속적인 교육법 관련 연구동향 연구의 필요성 등 향후 교육법 연구에 대한 제언을 시도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대한교육법학회-
dc.title학술지「교육법학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Current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7317/tjle/28.3.2016.9.89-
dc.citation.journaltitle교육법학연구-
dc.citation.endpage11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volume28-
dc.identifier.kciidART00214910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엄문영-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법 연구동향, 교육법 연구주제, 교육법 연구방법, 교육법학연구, Research Trends in the Field of Educational Law, Educational Law Research Topics, Educational Law Research Methods,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