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용함수 모형에 의한 국・공립 중학교 적정교육비 산출 연구 : Estimating the Cost of Adequacy of National/Public Middle School Using Cost Function Model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엄문영-
dc.contributor.author오범호-
dc.contributor.author윤홍주-
dc.date.accessioned2023-12-11T07:40:32Z-
dc.date.available2023-12-11T07:40:32Z-
dc.date.created2020-10-29-
dc.date.issued2013-03-
dc.identifier.citation교육재정경제연구, Vol.22 No.1, pp.113-138-
dc.identifier.issn1226-278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860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비용함수 모형을 활용하여 국・공립 중학교의 적정교육비 및 가중치를 산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에듀데이터 자료 중 2011년 국・공립 중학교의 일반 현황 자료와 세입・세출 결산 자료를 활용하여 비용함수를 도출하였다. 산출된 비용함수는 비용지수(cost index), 학업성취도 향상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추가적 적정교육비(cost of adequacy), 특수교육 학생, 무료급식 학생 가중치(weight) 등 몇 가지 적정교육비와 관련된 측정치(measures)를 산출하는데 활용되었다.
분석 결과, 학생 1인당 공부담 적정교육비에 못 미치는 지원을 받고 있는 국・공립 중학교 비율이 65.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2011년 현재 국・공립 중학교의 수학과목 기초학력 평균 미달비율인 4.42%를 0%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약 200억 원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소요됨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비용함수를 활용하여 0.77의 특수교육 학생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이는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때, 특수교육 학생을 일반 학생들과 동일한 수학과목 성취도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학생 1인당 공부담 교육비가 77% 더 소요된다는 의미이다.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향후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언들을 결론에서 제시하고 있다.
-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dc.title비용함수 모형에 의한 국・공립 중학교 적정교육비 산출 연구-
dc.title.alternativeEstimating the Cost of Adequacy of National/Public Middle School Using Cost Function Model-
dc.typeArticle-
dc.citation.journaltitle교육재정경제연구-
dc.citation.endpage13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13-
dc.citation.volume22-
dc.identifier.kciidART00175851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엄문영-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비용함수 이 키워드로 연구동향 분석 이 키워드로 논문 검색 , 적정교육비, 비용지수, 특수교육 학생 가중치, 에듀데이터, Cost Function, Cost of Adequacy, Weight for Special Education Student, Edu Data-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