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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스캠퍼(SCAMPER) 기법 지원 챗봇 프로토타입 개발 : Development of a chatbot prototype for supporting SCAM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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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다연; 임철일

Issue Date
2022-09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ol.38 No.3, pp.953-981
Abstract
본 연구는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스캠퍼(SCAMPER) 기법의 효과적 활용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챗봇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챗봇의 실제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설계․개발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선행문헌 및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스캠퍼 기법의 활용을 위한 챗봇의 설계원리 및 설계지침을 도출하였다. 전문가 타당화를 거쳐 최종 도출한 설계원리 및 지침을 기반으로 초기 프로토타입을 개발한 후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사용성 평가는 설문 및 면담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대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프로토타입의 유용성, 사용 용이성, 몰입감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속 사용 의도 및 의인화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면담을 통해 확인한 프로토타입의 장점으로는 편리한 이용 방식, 대화의 빠른 진행, 스캠퍼 기법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가 있었으며, 개선점으로는 자연스러운 대화, 적극적인 반응, 아이디어 발산 과정에 대한 추가적인 안내 제공이 도출되었다. 사용성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최종 프로토타입은 챗봇 빌더 핑퐁을 활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챗봇의 이름을 '아이디어 팡팡이'로 설정하였다. 인공지능 챗봇과 채팅할 수 있는 기본적인 채팅창 텍스트 입력 기능을 탑재하였다. 학습자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하는 주제를 입력하고 스캠퍼 기법의 7가지 규칙에 따라 아이디어를 발상하게 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 가지 논의 사항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산을 지원하는 도구를 개발할 수 있다. 둘째, 인공지능 챗봇은 스캠퍼 기법 활용의 긍정적 효과를 촉진한다. 셋째, 인공지능 챗봇은 학습자의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촉진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발화에 대해 칭찬, 격려 등의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ISSN
1225-424X
URI
https://hdl.handle.net/10371/199885
DOI
https://doi.org/10.17232/KSET.38.3.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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