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교과-소프트웨어융합 수업설계 원리 개발 연구 : A Study on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of Integrating Subject Matter and Software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지현경; 임철일

Issue Date
2022-06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ol.38 No.2, pp.369-407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공학의 맥락에서 국어, 과학, 사회와 같은 일반 교과목의 지식을 소프트웨어 교육과 융합․연계한 교과-소프트웨어융합 수업설계 원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본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초기 설계원리와 상세지침을 개발하였다. 이후 총 3차의 전문가 타당화 및 사용성 평가를 통해 원리를 수정․보완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교과-소프트웨어융합 수업설계를 안내하는 설계원리로 ① 수업 실행 가능성의 원리, ② 맥락 재구성의 원리, ③ 실제적 문제의 원리, ④ 소프트웨어도구 적합성의 원리, ⑤ 사용 용이성의 원리, ⑥ 자료의 명료성의 원리, ⑦ 프로그래밍 모둠 구성의 원리, ⑧ 문제이해 지원의 원리, ⑨ 아이디어 생성 지원의 원리, ⑩ 논리화 지원의 원리, ⑪ 점진적 문제해결 지원의 원리, ⑫ 공유 및 평가 지원의 원리로 총 12개의 원리가 개발되었다. 또한 각 수업설계 원리에는 그 원리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상세지침 총 33개가 개발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교과-소프트웨어융합 수업설계 원리, 연구의 이론적, 실천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고,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ISSN
1225-424X
URI
https://hdl.handle.net/10371/199889
DOI
https://doi.org/10.17232/KSET.38.2.36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