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난소증후군이 동반된 특발두개내압상승 : Idiopathic Intracranial Hypertension in Patient with Polycystic Ovary Syndromes

Abstract

특발두개내압상승(idiopathic intracranial hypertension)은 두개내압의 증가로 인해 두통, 시력저하 및 복시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증후군으로, 두개내압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질적인 병변을 배제하였을 때 진단할 수 있다. 주로 가임기 여성에서 흔하며, 과체중, 경구피임제 복용력, 비타민A 과잉증 및 전신홍반루푸스나 베체트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과 연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낭난소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은 가임기 여성에서 발생하는 내분비계 질환으로, 과체중에 의한 안드로겐 과다로 배란장애가 발생하며, 드물게 특발두개내압상승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저자들은 다낭난소증후군이 동반된 특발두개내압상승 환자를 경험하여 이에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