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원 현존감 척도(Multimodal Presence Scale: MPS) 번안 및 타당화 : Translation and Validation of Multimodal Presence Scale(MP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Makransky와 동료들(2017)이 개발한 다차원 현존감 척도를 한국판 다차원 현존감 척도로 번안하고 국내에서 타당화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예비조사 300명, 본조사 500명을 전국에서 표집하였다. 먼저, 다차원 현존감 척도를 1차 번역한 후, 상담심리학전공 이중언어번역자가 역번역하였으며, 이를 원문과 검토 및 재검토하는 절차를 거쳤다. 이후 예비조사 자료를 가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물리적 현존감 5문항, 자기현존감 5문항, 사회적 현존감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조사 결과, 본 척도의 3개 요인, 14 개 문항의 요인 구조 모형의 적합도가 높게 나타나 구인타당도가 확인되었으며, 준거타당도와 변별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무작위 배정된 두 집단 간 비교를 통해 교차타당도 또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