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 전기회로 교수에서 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

Methods and Difficulties in the Use of Analogy in Teaching Electric Circuit b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전기회로와 같이 추상적인 개념을 교수할 때 비유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으나, 비유 사용 방식에따라 교사는 비유 사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비유를 사용하여 전기회로를교수한 경험이 있는 수도권 소재 과학 교사 8명을 면담하여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면담자료를 통해 비유 사용 방식의 특징과 비유 사용 어려움의 원인을 찾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교과서 출처의 물 회로 비유를 사용했으며 학생이 비유물에 친숙한지 확인하지 않았고, 비유물과 목표개념의 차이점을 설명하지 않았다. 비유 사용에서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13가지로 나타났으며, 그 어려움의원인은 크게 ‘비유물과 목표개념’, ‘학습자’, ‘교과서’, ‘교사’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통해 전기회로 교수에서 비유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uthor비유, 중학교 과학 교사, 전기회로, 비유 사용 방식, 비유 사용 어려움 Analog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 Electric circuit, Method and difficulty in the use of ana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