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과학 전기회로 교수에서 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 : Methods and Difficulties in the Use of Analogy in Teaching Electric Circuit b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오담-
dc.contributor.author신채연-
dc.contributor.author송진웅-
dc.date.accessioned2024-08-08T01:26:57Z-
dc.date.available2024-08-08T01:26:57Z-
dc.date.created2020-06-17-
dc.date.created2020-06-17-
dc.date.issued2020-05-
dc.identifier.citation새물리, Vol.70 No.5, pp.481-492-
dc.identifier.issn0374-491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206001-
dc.description.abstract전기회로와 같이 추상적인 개념을 교수할 때 비유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으나, 비유 사용 방식에따라 교사는 비유 사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비유를 사용하여 전기회로를교수한 경험이 있는 수도권 소재 과학 교사 8명을 면담하여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면담자료를 통해 비유 사용 방식의 특징과 비유 사용 어려움의 원인을 찾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교과서 출처의 물 회로 비유를 사용했으며 학생이 비유물에 친숙한지 확인하지 않았고, 비유물과 목표개념의 차이점을 설명하지 않았다. 비유 사용에서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13가지로 나타났으며, 그 어려움의원인은 크게 ‘비유물과 목표개념’, ‘학습자’, ‘교과서’, ‘교사’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통해 전기회로 교수에서 비유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물리학회-
dc.title중학교 과학 전기회로 교수에서 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
dc.title.alternativeMethods and Difficulties in the Use of Analogy in Teaching Electric Circuit b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3938/NPSM.70.481-
dc.citation.journaltitle새물리-
dc.identifier.scopusid2-s2.0-85086652779-
dc.citation.endpage492-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481-
dc.citation.volume70-
dc.identifier.kciidART00258900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진웅-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1-
dc.subject.keywordAuthor비유, 중학교 과학 교사, 전기회로, 비유 사용 방식, 비유 사용 어려움 Analog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 Electric circuit, Method and difficulty in the use of analogy-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Related Researcher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s Education
Research Area Education Policy and International Comparison, Science Classroom Culture & Interactions in East Asia, Science Education in Hyper Connected Society with New Technologie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