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과학 전기회로 교수에서 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 : Methods and Difficulties in the Use of Analogy in Teaching Electric Circuit b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권오담 | - |
dc.contributor.author | 신채연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진웅 | - |
dc.date.accessioned | 2024-08-08T01:26:57Z | - |
dc.date.available | 2024-08-08T01:26:57Z | - |
dc.date.created | 2020-06-17 | - |
dc.date.created | 2020-06-17 | - |
dc.date.issued | 2020-05 | - |
dc.identifier.citation | 새물리, Vol.70 No.5, pp.481-492 | - |
dc.identifier.issn | 0374-4914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206001 | - |
dc.description.abstract | 전기회로와 같이 추상적인 개념을 교수할 때 비유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으나, 비유 사용 방식에따라 교사는 비유 사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비유를 사용하여 전기회로를교수한 경험이 있는 수도권 소재 과학 교사 8명을 면담하여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면담자료를 통해 비유 사용 방식의 특징과 비유 사용 어려움의 원인을 찾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교과서 출처의 물 회로 비유를 사용했으며 학생이 비유물에 친숙한지 확인하지 않았고, 비유물과 목표개념의 차이점을 설명하지 않았다. 비유 사용에서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13가지로 나타났으며, 그 어려움의원인은 크게 ‘비유물과 목표개념’, ‘학습자’, ‘교과서’, ‘교사’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통해 전기회로 교수에서 비유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한국물리학회 | - |
dc.title | 중학교 과학 전기회로 교수에서 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 | - |
dc.title.alternative | Methods and Difficulties in the Use of Analogy in Teaching Electric Circuit b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938/NPSM.70.481 | - |
dc.citation.journaltitle | 새물리 | - |
dc.identifier.scopusid | 2-s2.0-85086652779 | - |
dc.citation.endpage | 492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481 | - |
dc.citation.volume | 7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8900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진웅 | - |
dc.type.docType | Article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1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유, 중학교 과학 교사, 전기회로, 비유 사용 방식, 비유 사용 어려움 Analog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 Electric circuit, Method and difficulty in the use of analogy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