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한약재 추출물 첨가가 돈육 패티의 저온저장 중 항산화 및항균성에 미치는 영향

Antioxidant and antimicrobial effects of medicinal herb extract mix in pork patties during cold storage

본 연구는 한약재 추출물의 첨가가 돈육 패티의 이화학적, 미생물학적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약리 한약재인 상엽(Morus alba L.), 금은화(Lonicera flos), 황련(Coptis chinensis)를 48.5:48.5:3.0의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였으며 대조구는 한약재 추출물을 무첨가, 처리구는 혼합 한약재 추출물을 0.5, 1 및 2%의 수준으로 첨가하여 제조하였다. 제조된 돈육 패티는 냉장온도(4oC)에서 10일간 저장하면서 일반 성분, pH, 표면색도, 미생물검사, 총 페놀함량, ABTS+ radical 소거활성, 관능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일반성분 중 조회분은 대조구보다 2% 첨가구가 높았고 조지방은 대조구보다 모든 처리구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pH는 저장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대조구보다 처리구에서 높게 나타났다. 표면색도는 저장기간 동안 L(명도)값과 a(적색도)값이 대조구보다 혼합 한약재 추출물을 첨가한 처리구에서 낮게 나타났으며 총균수는 혼합 한약재 추출물을 1% 이상 첨가시에 무첨가한 대조구보다 약 1 log 수준의 총균수의 감소를 보였다. 총 페놀함량은 저장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처리구에서 높은 페놀함량이 나타났으며 10일째에 2% 첨가구가 약 25 ppm을 함유하였다. ABTS+ radical 소거활성은 혼합 한약재 추출물 첨가 비율이 높은 처리구일수록 소거능력이 증가하였고 저장기간 10일째에 2% 첨가구가 높은 소거활성을 보였다. 관능적 특성은 0일차의 색은 대조구보다 처리구가 낮게 나타났으며 5일차에서 색은 2% 첨가구가 가장 낮게 나타났고 육즙삼출도는 5일, 10일째에 2% 첨가구가 가장 낮았으며 종합적 기호도는 대조구와 처리구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돈육 패티 제조

시에 혼합 한약재 추출물을 첨가하는 것이 항산화성, 항균성, 관능적 품질의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이라 사료되며 다만 관능적 특성을 고려하여 그 첨가량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The antioxidant and antimicrobial activities of pork patties supplemented with medicinal herb extract mix were investigated. The medicinal herb extract powder was mixed at a ratio of 48.5:48.5:3.0 for Morus alba L, Lonicera flos, and Coptis chinensis, respectively. The pork was prepared and supplemented with medicinal herb extract mix (0, 0.5, 1, or 2%) and the antioxidant and antimicrobial activities were tested during storage at 4 degrees C. The pH value decreased during cold storage at 4 degrees C for allsamples, however the pH of samples supplemented with herb extract mix rapidly decreased by days 5 and 10 (p <= 0.05). The total phenol content in the pork patties with herb extract mix was higher than in the control patties. The ABTS+ radical scavenging activities increased with increasing concentrations of herb extract mix from 0.5% to 2%. In addition, pork patties supplemented with herb extract mix showed an approximately 1 decimal reduction in total aerobic counts. Therefore, the addition of herb extract mix into pork patties increased the antioxidant activity and slightly improved the antimicrobial activity of pork patties during cold storage. However, the levels of added medicinal herb extract mix should be considered prior to its use in order to maintain proper sensory acceptance.

PlusCAPACITY; PlusFAT; Authorpork patty; Authormedicinal herb extract mix; Authorantioxidant; Authorantimicrob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