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엘렌코스와 『메논』편의 결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종환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2, pp. 151-173
Keywords
아포리아소피스테스바르게 인도엘렌코스
Abstract
플라톤의 초기 대화편들은 대부분 탐구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하는 아포리아로 끝난다. 『에우티프론』에서 경건함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하던 소크라테스와 에우티프론이 순환적인 논증에 빠져버림으로 결국 원하는 결과를 발견하지 못하고 더 나아갈 방법도 찾지 못하게 되는 것이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 『메논』편은 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덕이란 옳은 의견이다라고 찾아낸다는 점에서 플라톤의 초기 대화편들과는 다른 면을 가진다. 이 글에서는 초기 대화편들과 달리 『메논』편이 긍정적인 결과를 발견해낼 수 있었음이 소크라테스가 사용하던 엘렌코스의 특정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12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32집(200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