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흄의 개연적 추론에 대한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은아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6, pp. 121-139
Keywords
논증적 추론개연적 추론복합지각감각작용
Abstract
인간의 인식에 있어서 추론(reasoning)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하는 문제는 합리론과 경험론 구별의 기준이 될 수 있을 정도로 근대 인식론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관념(idea)만으로 이루어지는 인식의 경우 추론의 역할이 핵심적인 것이 당연하지만, 사실의 문제를 인식하는 데에 있어서도 추론의 역할이 핵심적일 것인지, 만약에 그렇다면 그 역할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그다지 많이 논의되지 않았다. 이 글에서는 근대 경험론을 가장 극단으로 밀어붙였다고 하는 흄의 입장을 살펴보려고 한다. 흄은 에서 추론을 관념 간의 관계만을 다루는 이성의 성질이라는 좁은 의미보다는 훨씬 더 넓게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추론이 단지 확실성을 가지는 관념 간의 관계만을 다루는 데에 국한되지 않고 인간의 인식 작용을 보다 더 넓게 포괄하는 작용이라고 볼 여지가 생긴다. 이러한 맥락에서 흄은 추론을 탐구 대상에 따라 논증적 추론(demonstrative reasoning)과 개연적 추론(probable reasoning)으로 구분했으며, 이 중에서 개연적 추론을 더 중시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14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36집(200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