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전자적 관계에 대한 실태 조사 연구 -Private/Public e-Marketplace의 비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Private/Public e-Marketplace에 대한 비교 평가를 통하여 우리나라에서의 기업간 전자적 관계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기업간 전자적인 관계를 특정짓는 개념으로 관계이득, 상호의존성, 신뢰, 관계몰입 등이 파악되었으며, 이 개념들에 대한 Private/Public e-Marketplace의 인지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의 기업간 전자적 관계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시된 각 개념들에 대한 Private/Public e-Marketplace의 인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이는 Private e-Marketplace에 비해 Public e-Marketplace의 위상과 역할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며, 전자적 관계의 형성과 지속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의 창출을 위해서 아직도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