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공급사슬의 유형에 따른 통합전략의 수립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종범
Issue Date
2006-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40 No.1/2, pp. 97-124
Abstract
이제 시장에서의 경쟁은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차원을 넘어서 공급사슬과 공급사슬 간의 경쟁

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공급사슬의 관리는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과제가 되었다. 공

급사슬관리에 관함 많은 연구들에서 공급사슬관리의 영역은 한 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공급사

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활동들과 기업들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기업의 공급사슬이 동일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으며, 공급사슬상에서의 구

매자와 공급자의 관계 또한 각기 다르게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효율

적인 전략의 수립이나 실행도 그 기업이 속해 있는 공급사슬의 유형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의 유형을 그 기업이 속해 있는 공급사슬의 구조와 공급사슬 상에서 구

매자-공급자 관계에 따라 군집분석을 통하여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

된 203개 기업의 데이터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별로 공급사슬의 통합을 전략의

통합, 조직의 통합, 정보의 통합 등 세 가지의 통합대상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기능통합이 기업의

시장성과, 고객서비스,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각 유형별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 공급사슬의 세 가지 기능통합이 공급사슬통합으로 인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공급사슬의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남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통대로 각 유형별 공급

사슬의 통합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유형별 통합의 전략은 공급사슬관리를 수행하는 기업의 전

략의 수립에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319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40 (200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