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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의 신인사제도 : Human Resource Management at Yuhan-Kimb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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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성수; 천장현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8, pp. 125-159
Abstract
유한킴벌리는 2003년 Hewitt Associates에서 발표한 아시아에서 근무하기 가장 좋은 직장조사

(Survey of Best Employers in Asia)에서 한국 내에서 1위, 아시아에서 6위를 차지하였다.(첨부# 1)

유한킴벌리는 2년 전 같은 조사에서 한국 내 6위를 차지했었는데 지난 2년 사이에 많은 발전이

있었으며, 그 밖에도 2002년 대한민국 기업이미지 대상 최우수상, 최고의 경영자상 등 수 많은 상

을 수상하였으며 현재 업계에서는 종이기저귀, 여성생리대, 미용화장지, 화장실용 화장지, 키친

타올, 물티슈 등 다양한 부분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이러한 수상과 경영성과들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이는 1995년 문국현 사장의 취임부터 장기적인 비전과 계획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추진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근무하기 가장 좋은 직장조사는 조직목표와 전략

및 인사전략, 그리고 각종 제도가 서로 얼마나 잘 연계되었는지를 측정하는 정합성(Alignment)과

종업원들의 성과향상을 위해 지적으로 심리적으로 몰입된 상태를 나타내는 성과몰입

(Engagement)으로 측정된다. 즉, 유한킴벌리의 수상은 일시적인 제도개혁으로 얻은 것이 아니라

확고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기울인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사례에서는 유한

킴벌리의 신인사제도를 살펴봄으로써 유한킴벌리 인사제도의 특징을 살펴보고 앞으로 어떠한 과

제를 안고 있는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5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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