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AMINATION OF MENCIUS ' THEORY OF HUMAN NATURE , WITH REFERENCE TO KANT

Keywords book of menciuspsychological argument

Abstract

性善說에 대한 孟子의 두가지 논거는 각자 그 성격을 달리한다. 첫째로 心理的 논거"(the psychological argument)는 경험적인 인간 본래의 감정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Hasty Generalization 및 Hasty Particularization의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을 증명하지는 못했다. 둘째로 孟子의 上位原則의 논거 (the higher-principle argument)는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비경험적인 두개의 원칙에 의존하고 있으나, 인간이 구체적으로 왜 下位原則 대신에 上位原則을 따러야 하느냐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상과 같은 孟子외 두가지 논거를 道德律(a supreme moral law)의 보편성과 필연성을 確立(증명)하려는 칸트의 논거와 비교함으로서 孟子외 논거가 근본적으로 실패했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필자는 먼저 칸트의 논거를 요약하고, 다음에는 그 논거를 맹자와 논거와 비교고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