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의 임금지불능력에 관한 측정

Abstract

企業의 質金支拂能力에 관한 槪念은 매우 廣範하고 多元的인 測面에서 定義되어야 할 問題이다. 물론 質金支拂能力의 問題는 社會的인 測面과 企業經營의 測面에서 規定되는 內容이 각각 相異하겠으나 그러나 이것은 國民經濟發展과 企業의 安定成長을 고려한 測面에서 論議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再論의 여지가 없다. 그러므로 問題에 대한 合理的인 分析方向으로서는 國民經濟的인 測面에서 본 賃金水準, 企業側의 支據能力에 서 본 賃金水準,그리고 賃金所得者의 生計費支出에서 본 賃金水準 등의 諸般觀點에서 比較檢討되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