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纖維産業의 市場擴大와 패션産業化方案

Abstract

近年에 접어들어 韓國, 캐나다, EEC, 日本 等을 비롯한 先進諸國에서는 自國內의 纖維 産業을 保讓하고자 MFA(多者間織維協定)나 쿼타를 통한 織維類輸入規制彈化를 物量을 基準으로 하고 있는 것임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 織維類輸出은 量的據大도 重要하지만 그 보다도 鐵維製品의 質的據大를 통한 輸出에 注力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質的인 側面에서 高級製品 내지는 特殊製品을 生産하는 同時에 附加價値가 높은 高次加工商品이나 디자인 칼라 等에서 패션이 加味된 製品을 生産하여 輸出價格을 提高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품질의 高級化 및 高次加工製品의 開發生産을 위해서는 새로운 流行(fashion)의 變化에 敏感하게 대처할 수 있는 原緞과 鍵製品의 多樣化가 이루어져 現在의 少品種大量生産體制로의 轉換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길만이 國民經濟에 커다란 몫을 차지하는 緣維業界가 나아갈 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