目標 에 의한 管理 ( MBO ) 計劃 의 定着化

Abstract

目標에 의한 管理(MBO)는 최근 우리나라 企業에도 많이 소개되었고 또 이 제도를 실제로 도입하고 있는 기업도 많다. MBO는 組織에 참가한 사람들이 각자 담당하는 책임분야에서 활동할 목표를 결정하는 데 직접 참가하게 하여 자신의 業統目標를 스스로 결정하게끔 돕고 또. 自身의 職務成果를 평가하는 데도 참가하여 스스로 自身을 평가하고 다음 계획을 보다 개선하게끔 도와주는 감독방법의 체계라 할 수 있다. MBO의 導入과 實施를 위한 不可缺한 要素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