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營管理學史를 中心으로 한 文獻史的 考察(2)

「매스로우」의 見解와는 달리「허즈버그」(H. Herzberg)는 그의 著書「일과 人間性」에서 人間의 動機賦與에 있어서는 ① 不快한 것을 回避하는 愁求와 ② 精祌的으로 成長해서

自己實現을 求하는 慾求는 전혀 異質的인 것이며,兩者는 전혀 다른 要素에 의해 充足되어진다는 假說에서 出發한다. 즉, 人間은 원래 2가지 種類의 慾求를 지니고 있으며, 그 하나는 動物的 素質에서 오는 人間性(아담的 人間)에 따른 慾求(이를 테면 飢餓,痛症,性的 缺乏 등)이며, 또 하나는 「繼續的인 精神的 成長에 의해서 自己의 濟在能力을 現實化하고자 하

는 彈壓的 人間衝動」이라고 說明되는 人間性(아브라 함 的 人間)에 따른 愁求로서,上記한 ① ②의 경우처럼 제각기 對應하게 마련이라고 主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