賃金協商者의 틀이 協商結果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Abstract

協商은 오늘날 社會的 相互作用에 있어 널리 만연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사회현상 가운데 하나이다. 즉, 협상은 정치나 무역관계 뿐 아니라 기업활동, 노사관계, 나아가 친구나 배우자와의 관계, 상사와 부하와의 관계, 판매자와 고객간의 교환관계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일상적인 社會话東 가운데서도 빈번히 발생한다. 따라서 협상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 모든 사람이 겪는 필수적인 사회현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