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활용에 대한 소비자 만족 요인 연구 : PC통신과 인터넷을 중심으로

Abstract

인터넷 등 기반구조의 확충으로 말미암아 전자상거래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지만 그 실태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보여주는 연구가 아직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과 PC통신은 기업 대 고객간 전자상거래의 기본적 기반구조를 제공하고 있다. PC통신과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계속적으로 가입자 수를 확대하며, 그들의 사업영역 확대를 추구하고 있지만 아직 네트워크의 상업적 활용은 제자리에 머무르고 있다. 본 연구는 네트워크의 상업적 활용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인지된 위험과 편의가 그들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으며 제안된 모델은 부분적으로 증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자상거래가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주려면 먼저 전자상거래 맥락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