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학의 교수학습센터] 싱가포르 국립대학

아시아 국가들은 근대 서구식 대학의 역사가 짧고, 단기간에 대학 교육이 팽창한 유사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식의 교육과정이 국제화, 표준화되고 있는 세계의 학문적 질서 속에서, 학문의 중심부로 진입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아시아 국가들은 대학 교육이 단기간에 급속히 팽창함에 따라 야기되는 여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자국의 대학을 세계중심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대규모의 국가 지원과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아시아 국가 가운데 일본은 이미 오래 전부터 도쿄 대학, 교토 대학을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 건설하였으며, 뒤이어 싱가포르와 중국, 한국의 대학이 자국내에서 세계 수준의 대학을 건설하기 위한 획기적 개혁을 단행하고 있다.

싱가포르 국립대학; 독립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력; 교수학습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