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D.North)의 新制度經濟理論 : 노스(D.North)의 신제도경제이론

노스의 제도이론의 출발점은 전통적인 新古典學派와 進化論的 制度理論을 제시한 오

스트리아學派와 마찬가지로 方法論的 個人主義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신고전학파적인經濟的人間(homo oeconomicus)의 시각에서 벗어나 불완전한 인간상을 상정한다. 제한된 지식과 무지의 행동을 고려한 경제과정의 분석은 오스트리아학파의 입장에 근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은 이념에 의해 규제 받는다 는 견해는 學習하는 人間(homo discens) 을 중시하는 스코틀랜드 도덕철학자들의 주장과도 밀접하게 연결되며, 따라서 이러한 인간행동이론은 진화론적 제도주의가 지향하는 인간상과 부합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