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第1級 價格差別化 - 現實的 可能性 : 제1급 가격차별화 : 현실적 가능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承勳

Issue Date
2002-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41 No.2, pp. 107-117
Abstract
제1급 가격차별화는 독점기업이 소비자 잉여를 모두 거두어들이는 가격 전략으로 알

려져 있다. 그리고 그 시행방법은 보통 제일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첫 번째 한 단위를

판매한 다음 가격을 최소 폭으로 낮추어 다음 한 단위를 판매하는 방식을 거듭하여 생

산된 모든 수량을 다 판매하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제 1 급 가격차

별화가 통상 교과서에서 소개되는 바와 같이 수요곡선을 따라가면서 가격을 낮추어 판

매하는 것이 아니라 보상수요곡선을 따라 가격을 낮추어 판매하는 것이어야 함을 보인

다. 그리고 현실의 세계에서는 먼저 높은 가격에서 판매한 다음 다시 낮춘 가격에서 나

머지를 판매하는 방식의 가격차별화가 최종가격마저도 가격차별화를 시도하지 않는 경

우의 독점가격보다도 더 높을 수 있음을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18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