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第1級 價格差別化 - 現實的 可能性 : 제1급 가격차별화 : 현실적 가능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02-06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 Citation
- 경제논집, Vol.41 No.2, pp. 107-117
- Abstract
- 제1급 가격차별화는 독점기업이 소비자 잉여를 모두 거두어들이는 가격 전략으로 알
려져 있다. 그리고 그 시행방법은 보통 제일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첫 번째 한 단위를
판매한 다음 가격을 최소 폭으로 낮추어 다음 한 단위를 판매하는 방식을 거듭하여 생
산된 모든 수량을 다 판매하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제 1 급 가격차
별화가 통상 교과서에서 소개되는 바와 같이 수요곡선을 따라가면서 가격을 낮추어 판
매하는 것이 아니라 보상수요곡선을 따라 가격을 낮추어 판매하는 것이어야 함을 보인
다. 그리고 현실의 세계에서는 먼저 높은 가격에서 판매한 다음 다시 낮춘 가격에서 나
머지를 판매하는 방식의 가격차별화가 최종가격마저도 가격차별화를 시도하지 않는 경
우의 독점가격보다도 더 높을 수 있음을 보인다.
- Language
- Korean
- Files in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