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여가경쟁력 : IPS 국가경쟁력연구보고서의 강중국(强中國) 그룹과의 상대비교를 통해 : Strong-Medium Countries from IPS National Competitiveness Research Report

여가를 둘러싼 환경 변화가 일 중심적 사고에서 일의 효율성과 삶의 질을 모두 고려하는 것으로 변화함에 따라, 종래의 단지 '논다는 개념으로 여가를 바라보던

시각이 달라지고 있다. 여가경쟁력 강화는 노동 중심의 산업사회를 벗어나 미래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되는 화두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는 포터(1990)의 다이아몬드 모델에IPS 국가경쟁력연구보고서의 66개국 조사 자료를 적용해서 여가경쟁력 지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주요 경쟁국간 상대비교를 실시하여 한국의 여가경쟁력 현황과 국제적 수준을 파악하였고 국가경쟁력과 여가경쟁력 간 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한국은 경쟁국으로 설정된 강중국에 비해

여가경쟁력 지수가 낮고 여가경쟁력을 구성하는 요인별로 불균형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논의는 정부가 현재의 여가 여건 및 정책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준거로 삼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문제해결과 함께 보다 발전적인 여가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척도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