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奎章閣袖珍本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聖愛

Issue Date
1976-11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1, pp. 91-109
Abstract
悠久한 歷史와 浩澣, 尨大한 文化遺産을 자랑하는 奎章閣은 朝鮮 後期 正祖가 蒐集한 書册을 對象으로 하여 建立한 王室圖書館으로 그의 200周年를 맞이하게 됨은 실로 우리 民族文化에 至大한 榮光이라 아니할 수 없다. 현재 奎章關은 14萬 餘册의 貴重本을 所藏하고 있으며, 이 所藏本 중 極大之大의 册인 慶尙道地理志와 極小之小의 册인 飮中入仙歌는 傑出한 刊行物이다. 奎章閣 唯一本인 慶尙道地理志는 筆寫本 (l册, 98張, 無匡郭, 無界, 13行, 1行 46字)으로 縱 84cm, 橫45cm의 壯大한 書册이다. 永樂22(世宗 6)年에 만들어진 線裝本으로서 (褙紙는 靑籃色 帛褙), 白色厚紙에 蜂蜜을 먹여 蟲害와 腐蝕을 防止하였고, 銅으로 裝釘하였다. (五眼針쇠고리) 日本 刊行物인 飮中八仙歌 는 楔形文字의 形態로 皮革本으로 되어 있고 重量은 約 5g이다. 印剛上의 價値는 있으나, 內容上의 價値는 아직 解讀되지 않아 認定되지 않고 있다. 4行 5字 縱 4mm 橫 4.5mm로서 가히 前者와 비교할 만하다. 또 袖珍本으로 安春根先生 所藏의 Teheran에서 印刷된 Coran 經도 縱 2.2cm 橫 1.8cm의 아주 작은 册이며, 世界에서 제일 작은 册으로 쌀알만한 크기의 中國詩集本도 있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3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