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S-Space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
Institute of Latin American Studies (라틴아메리카연구소)
Revista Iberoamericana (이베로아메리카연구)
Revista Iberoamericana (이베로아메리카연구) vol.20 no.01/02 (2009)
스페인어 원어수업에서의 담화 표지 연구 : El Estudio sobre los Marcadores Discursivos Utilizados por los Profesores de Español en la Clase Dictada en Español para los Estudiantes Coreanos
- Authors
- Issue Date
- 2009-06-30
- Publisher
-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 Citation
- Revista Iberoamericana, Vol.20 No.1, pp. 261-283
- Keywords
- 담화표지 ; 스페인어원어수업 ; 스페인어교육 ; Marcadores discursivos ; Clase de español dictada en español ; Enseñanza de español
- Abstract
- 일반 담화에 있어 문장의 구성요소라기보다는 문장을 벗어난 독립적인 요소로서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거나 또는 다음 담화의 내용을 예측하게 하는 언어 요소가 있다. 한국어에서는 '그래', '이제', '글쎄', '뭐냐하면', '말이야'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고 영어에서는 'well', 'now', 'you know' 등이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는데, 언뜻 보기에는 우리가 일상적인 대화에서 아무 의미 없이 사용하는 군말 또는 덧붙이는 말로 생각할 수 있으나 80년대 이후 담화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면서 담화 내에서의 역할이 부각되고 이들 언어요소를 통칭하여 담화 표지란 용어도 생겨나게 되었다. ..
- ISSN
- 1598-7779
- Language
- Korean
- Files in This Item: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